본문 바로가기

Baby Book

아빠 육아의 장점을 살펴봅시다

아빠의 육아 참여는 현대 핵가족 사회에서는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아빠가 아니더라도 할아버지 할머니를 통해 집안 예절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었으나, 현대에는 이런 점이 어렵게 되었죠.

거기다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엄마 혼자만의 육아 또한 어렵습니다. 사회 구조적인 변화와 육아에 있어 아빠의 역할 증대에도 불구하고 아빠 육아휴직은 한국 사회에서는 아직 힘든, 그리고 어려운 것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하지만 부모의 공동 육아는 아이의 신체적 정서적 균형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며 꼭 필요합니다. 이는 아이에 대한 엄마의 영향력과 아빠의 영향력이 다르기 때문이죠. 세심하게 보살피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 엄마의 영향력이라면 아이의 진취성과 성취욕을 키우는 데는 아빠의 영향력이 힘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아빠의 관심을 많이 받은 아이의 성취도가 더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아빠 육아의 장점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너무나 활동적인 14개월 제 아들내미 ]

[  TV앞에 매달리지 말라고!!!! ]







1. 신체발달에 도움

   ○ 엄마보다는 아빠와 아이들이 더욱 활동적인 놀이를 즐기게 됩니다. 

   ○ 달리고 던지고 위로 뛰는 등의 활발한 움직임은 아이들의 신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논리적인 사고 증진

    어떤 문제가 생기면 보통 엄마들은 감정적인 접근을 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에 비해 아빠들은 분석적인 태도로 접근을 하고요. 

       이는 연애를 해보면서 다들 느끼신 점일 듯 합니다. 

   ○ 그래서 아빠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낸 아이들은 아빠의 영향으로 조금 더 논리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어, 엄마로부터 배운 감성적인 사고와 함께 균형 잡힌 사고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사회성 발달

   ○ 아빠와의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규칙을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놀이를 하며 규칙을 지키며 노는 것을 느끼고, 놀이 과정을 통해 양보하는 법을 배우면서 미리 사회생활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저는 추후 자라면 농구와 같은 팀 스포츠를 꼭 외부 활동 프로그램에 추가할 생각입니다. 성장판 자극을 통한 신체 발달과 팀스포츠를 통한 사회성 함양을 동시에 추구할 생각입니다.


4. 양성평등 

   ○ 아빠가 육아에 참여하면 아이에게 두 성별의 특징을 모두 경험하게 하면서 성별에 대해 선입견을 갖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아빠도 엄마처럼 집안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아들은 자라서 거부감 없이 집안일을 함께할 것이며, 아내를 도와주고 아이와 친밀한 아빠가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딸은 아빠가 바라보는 넓은 세상을 경험하면서 진취적인 꿈을 키워나갈 것입니다.